에센셜 오일 : 자연의 에너지
에센셜 오일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어 온 자연의 힘입니다. 클라리세이지, 베르가모트, 유칼립투스 오일은 각각 고유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각각의 오일이 가진 주요 효능과 사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클라리세이지(학명 : Salvia sclarea) 톱 ~ 미들노트
해발 1,000M 정도의 석회질, 모래질 토양에서 잘 자라며, 중앙 유럽, 러시아, 영국, 미국, 모로코 등에서 재배합니다. Clary는 라틴어로 '맑다'라는 의미가 있고, sage는 '구하다', '치료하다'라는 의미가 있는데, 이것은 눈의 질환에서 사용되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일반적인 세이지와 비슷한 특성을 가지지만 클라리세이지에는 독성이 강한 케톤류 성분인 투존이 들어 있지 않으나 세이지에는 50% 이상 함유되어 클라리세이지를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 화학성분 : linalyl aceate, neryl aceate(에스테르계) 70%, linalool, sclareol. a-terpineol, a-bisablol(알코올계) 20%, 알코올계 pinene, mycrcene
▶ 클라리세이지 오일의 효능
클라리세이지 오일은 여성질환의 대표적 오일이며, 사람의 눈을 정화시켜 주는 오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컬페퍼는 씨앗에서 나오는 점액을 종양의 치료와 눈에 먼지 등의 이물질 제거에 사용하였다고 기록하였습니다. 라벤더와 같이 리나릴에스테이트와 리나롤 성분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자율신경의 긴장을 완화하고 마음을 진정시키며, 근육 이완, 정신 피로, 피부 수렴 작용에 효과적입니다. 남녀 생식능력에 효과를 발휘하고 분만을 촉진하며, 임산부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산후 우울증의 경감을 도와줍니다. 장 내 가스 충만이나 위경련 같은 소화기 장애도 호전시키며 신장에 좋은 강장제이기도 합니다. 감귤 계통의 오일이나 로즈, 제라늄, 라벤더 등과 블렌딩하여 목이나 명치 등에 발라도 유용하고, 방향 스프레이 등을 이용해 방향 욕을 해도 좋으며 심한 생리통이 있을 때는 라벤더나 로즈, 일랑일랑과 블렌딩하여 아랫배에 바르면 효과적입니다. 진정력이 강해 집중력을 떨어뜨리므로 운전하기 전에는 사용을 금하고, 알코올음료와 같이 섭취하면 구토를 유발하며 과다하면 두통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월경 촉진 작용으로 임산부 사용을 금하고, 유방암, 유선증 같은 호르몬 치료를 하는 사람에게는 의사와 상담 후 사용하도록 합니다.
2. 유칼립투스(학명 : Eucalyptus globulus) 도금량과 Myrtaceae(호흡기 질환에 탁월)
호주의 태즈메이니아가 원산지로 세계에서 가장 큰 나무 중 하나이며, 높이는 보통 30~55M 정도인데 큰 것은 90M 이상 큰 나무도 있습니다. 유칼립투스 오일이 처음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Eucalyptus radiata이지만, 현재 가장 넓은 분포도를 보이고 널리 쓰이는 것은 Eucalyptus globulus입니다. 속명의 Eucalyptus는 그리스어의 '아름답다'와 '덮인다'의 합성어로 꽃이 피기 전에 꽃받침이 꽃의 내부를 완전히 둘러싸는 것에서 비롯한 이름입니다. 키가 큰 유칼립투스 나무는 뿌리에 많은 물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가뭄에 유용한 식수 공급원이었고 프랑스의 자연학자인 '드라빌 라디에르'가 유칼립투스를 발견한 후, '열병 나무'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감염 예방뿐만 아니라 말라리아 감염 시 열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화학성분 : 1.8-cineol(옥사이드계)75%, a-pinene, limonene(테르펜계) 10%
▶ 유칼립투스 오일의 효능
오일 생산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종은 1,8-시네올 성분의 함량이 높은 것들입니다. 유칼립톨 이라고도 부르는 1,8-시네올 70 ~ 75% 의 주성분은 호흡기, 거담작용이 뛰어납니다. 신경계를 억제하고 모르핀과 유사한 통증 완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통증 완화를 하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입니다.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기 때문에 기도에 효과를 발휘하여 염증을 완화하고 점막의 상태를 좋게 하여 폐나 기관지에 잘 어울리는 오일이기도 합니다. 발향을 하면 공기 중의 바이러스 살균에 도움이 되어 목감기, 코감기, 증세를 빨리 나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강한 이뇨작용으로 열을 내려주어 두통 해소에 좋으며, 류머티즘 관절염에 레몬과 주니퍼베리를 블렌딩하여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유칼립투스와 라벤더, 캐머마일을 섞어 향기 목욕이나 공기 중 스프레이를 사용했을 때 수두를 앓고 있던 아이의 가려움증을 줄이고 전염력이 약해진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유칼립투스와 베르가모트 오일을 함께 사용하면 대상포진, 수두 등의 치료 또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향기가 강하여 기침이 날 수도 있으니 흡입하거나 디퓨저 사용 시 소량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페퍼민트, 로즈메리 및 티트리와 블렌딩하여 샴푸에 섞어 사용하면 두피를 자극해 비듬과 탈모를 예방하고 발모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시네올 성분으로 신장을 자극할 수도 있으니 아기들이나 민감한 피부에는 희석하여 사용합니다.
▶ 유칼립투스 오일의 캐모 타입("캐모 타입"이라는 용어는 주로 향기나 화학 조성을 설명할 때 사용됩니다.)
① 유칼립투스 글로 블루스(Eucalyptus globulus)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블루검이라 불리는 종류로 19세기 유럽에 소개되어 광산 버팀목과 종이 펄프용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1,8-cineole75%가 대부분 함유하고 있습니다. ② 유칼립투스 블루말레(Eucalyptus polybractea)(blue mallee) 1,8-cineole 91.9%로 함량이 높으며 신경독성, 곤지름, 말라리아, 장내 기생충에 효과가 있습니다. ③ 유칼립투스 라디아타(Eucalyptus radiata) 1,8-cineole 65%가량 포함되어 상업적으로 재배되고 있으며, 라디아타는 테라피적 효과가 좋지만 압도적이지 않습니다. 무색에서 연한 노란색 오일로 향은 신선하면서 강력하며 후추 향을 띠는 캠퍼 향입니다. 성분은 a-pinene15~21%,1,8-cineole 57~71%, limonene5%, p-cymene0.3~1%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④ 유칼립투스 레몬(Eucalyptus citriodora) lemon scented eucalyptus라고 불리는 키가 큰 상록수입니다. 신선한 레몬을 연상시키는 상쾌하면서도 자극적인 향기가 납니다. 벌레 퇴치 및 기분 전환 등의 효과가 있으며, 성분은 1.8-cineole(2%), citrionellal(56.3%), citronellol(7.8%)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베르가모트 또는 버가못(학명 : Citrus bergamia) 톱노트
이탈리아가 원산지인 베르가모트는 4~5m 정도의 크기인 감귤류의 작은 나무로 냄새는 레몬보다 자극적이지만 특성은 비슷합니다. 껍질은 얇고 질기며 매끈하고 녹색을 띠는 데, 익으면 화사한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너무 신맛이 나면 직접 먹기보다는 에센셜 오일이나 마멀레이드를 만드는 데 주로 활용됩니다. 베르가모트는 씨로 번식되는 것이 아니라 비터 오렌지 나무의 접목을 통해 증식됩니다. 또한 얼그레이 차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도 널리 사용됩니다. 15세기에 콜럼버스가 카나리아 제도에서 스페인의 베르가 지역으로 가져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6세기부터는 유럽의 여러 약용 식물과 관련된 문헌에 해열제와 살균제로 기록되었으며, 나폴레옹 시대에는 향수로도 인기를 끌었습니다. 특히 이탈리아의 페미니즘 가문에서는 오데 코롱의 주성분으로 활용되었습니다. 17세기에 이탈리아에서 베르가모트 오일이 만들어졌으며, 북이탈리아 지방의 Bergamo에서 따온 이름으로 역사적으로 열을 식혀 달래고, 말라리아와 같은 열병과 기생충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 화학성분: limonene 30%, linalyl acetate 20%, a-pinene, 테르페넨, linalol, bergaptene
▶ 베르가모트 오일의 효능
베르가모트의 화학 성분 중에 하나인 버갑텐(bergaptene)은 햇빛을 받은 부위가 갈색으로 변하는 광독성을 갖고 있으므로 피부에 적용 후 12시간 정도는 직사광선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버갑텐을 제거한 FCF(FuroCoumarin Free) 베르가모트 오일도 별도로 있습니다. 지나치게 긴장되고, 무겁고 정서가 불안할 때 쌉쌀한 향기의 베르가모트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신경을 진정시켜 긴장을 풀어주며 우울증이나 화를 해소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감기로 열이 나거나 , 유행성감기, 기관지, 식욕부진, 소화불량, 복통, 헛배 부름 등의 소화기계통에도 효능을 알 수 있으며, 장내의 기생충을 구제하고 담석을 현저하게 감소시킵니다.. 또한 비뇨기 계통의 효과적인 살균소독제로서 캐머마일, 티트리, 샌들우드와 더불어 방광염, 요도염 치료에도 탁월합니다. 베르가모트 오일은 항우울 효과가 있어 캐머마일이나 샌들우드, 티트리보다 더 적합한 오일이라 하겠습니다. 입술 헤르페스의 바이러스 활성을 억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대상포진이나 수두 치료를 목적으로 할 경우, 라벤더, 베르가모트, 멜라 루카의 배합이 도움을 줍니다. 여성의 뒷물이나 팬티에 한 방울씩 떨어뜨려 사용하여 질염, 여성질환 및 청결함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에센셜 오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센셜 오일 : 자연의 에너지 III (0) | 2024.03.25 |
---|---|
에센셜 오일 : 자연의 에너지 II (0) | 2024.03.24 |
에센셜 오일의 하모니 (0) | 2024.03.23 |
에센셜 오일에 베이스 오일을 더하다 II (0) | 2024.03.22 |
에센셜 오일에 베이스 오일을 더하다I (0) | 2024.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