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센셜 오일

아로마테라피 : 천연화장품

by 엘리트리 2024. 4. 22.

아로마테라피 : 천연화장품에 대하여

문명이 진보함에 따라, 화장품은 피부를 보호하고  단순히 외모를 꾸미는 용도를 넘어서 건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천연화장품이 인공적인 화학물질을 최소화하고 피부를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보습과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비결이 있습니다. 이 서론에서는 피부의 자연적인 특성과 조화를 이루며 순수하게 보습하는 데 필요한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화장품의 정의

인체를 깨끗하게 하고 아름답게 가꾸며 외모를 개선하고 미모를 향상시키며, 피부와 모발의 건강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제품들을 기능성화장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특정한 기능이 강화된 화장품으로 주름, 미백, 개선, 보습 등의 특정 기능적인 성분을 지니고 있습니다.

2. 천연 화장품의 특징

화장품은 기초 케어와 메이크업이 일상화되면서 소비자에게 필수 제품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화장품의 유해 물질 검출 등 안전성 문제로 안전한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천연화장품은 피부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고 제작을 통해 맞춤형으로 제조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자연치유의 역할도 하는 에센셜 오일 중에 시트러스 오일의 경우와 화학성분이 강한 페놀계와 알데하이드 계열의 경우는 소량을 바르거나 햇빛이 있을 경우 바르는 것을 피하여 잠자기 전에 빛이 없는 저녁에 바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천연 화장품의 장점

1) 식물성 오일과 자연 추출물로 만들어져 피부에 자극이 적습니다.

천연 화장품은 식물성 오일과 자연 추출물 등 순수한 재료로 제작하기 때문에 부담을 덜어 줍니다

2) 피부 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다양한 천연 재료 속의 효과로 피부 기능을 자연스럽게 회복시켜 주며, 또한 자연의 재료들을 통해 피부에 필요한 영향을 자연으로부터 직접 피부에 공급할 수 있습니다.

3) 천연 항산화 성분이 방부제 역할을 합니다.

방부제의 성분 자체가 천연 항산화 성분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4) 피부 타입별 맞춤 제작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피부에 맞는 원료만으로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고, 사람에 따라 피지가 많은 피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피부가 피부 타입이 같지 않으므로 내 피부에 맞게 제품을 만들어서 쓸 수 있습니다. 저자극, 고보습 효과로는 천연화장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5) 장기간 사용시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피부에 안정성이 탁월하고 피부의 피지 성분과 자연 성분으로 만들기 때문에 부담이 없습니다. 또한 모공을 막지 않는 성분으로 만들기 때문에 피부에 휴식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4.  천연 화장품의 단점

1) 유통기한이 짧습니다.

화학보존제로 가득한 보통의 화장품은 수 년이 지나도 거의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천연화장품은 방부제를 최소화하여 만들기 때문에 냉장 보관해도 6개월을 넘기기 어렵습니다.

2) 향기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일반 화장품은 인공 향료를 풍부하게 사용하지만, 천연화장품은 에센셜 오일의 향기를 중심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다양한 향기를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5.  천연 화장품의 기본 재료

1) 수상층, 수상 베이스, 정제수, 증류수(하이드로졸)

스킨, 로션, 크림은 모두 피부의 수분을 보충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수상층과 유상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상층은 대부분 정제수와 증류수로 이루어져 있는데, 증류수는 에센셜 오일을 추출한 후 남은 물로 수분을 보충하는 역할을 하며 로즈워터와 같은 장미수가 주로 사용됩니다. 유상층은 오일과 같은 보습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피부을 촉축하게 유지합니다.

2) 유상층, 식물성 오일, 천연 화장품 제조 시 많이 사용(호호바, 아보카도, 달맞이꽃, 로즈힙) 인퓨즈드 오일, 카렌듈라, 세인트 존스 워터

유상층은 기름에 해당하며 식물성 오일과 인퓨즈드 오일로 나뉩니다. 인퓨즈드 오일은 해바라기 오일 등에 꽃잎이나 잎을 넣고 향기 성분을 추출하는 것을 인퓨즈드 오일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으로 카렌듈라 오일, 세인트존스 워터가 있습니다. 캐리어 오일을 사용함에 있어 한 가지보다는 2~3가지를 선택하여 배합하는 것이 시너지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3) 첨가물

천연 보습 성분(글리세린, 히아루론산, 모이스틴, 베타글루칸, 콜라겐, 토마토 추출물), 천연 항산화제(녹차추출물, 메틸알코올, 카렌듈라 추출물), 천연 미백 재료(나이아신아마이드, 녹차추출물, 감초 추출물), 천연 방부 재료 (한방보조제, 나프리, 자몽씨 추출물)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4) 유화제 : 크림, 로션 등 제조할 때 수상층과 유상층을 혼합시키는 재료, 올리브 유화 왁스, 올리브 소프트 왁스) 

가용화제 : (올리브 리퀴드, 솔루빌라이저) 워터 베이스에 소량의 오일을 혼합할 때 사용합니다

5) 에센셜 오일

방향성 식물에서 추출한 휘발성 정유이며, 천연 자연 성분을 두 가지 이상 혼합하여 블렌딩 시 시너지 효과가 좋습니다. 에센셜 오일은 농축 성분으로 사용 시 주의하시고, 과다 사용 시 부작용이 우려되오니 적정량 사용을 권장합니다.

6.  천연 화장품의 비율

1) 스킨 - 유상층 0.5%, 수상층 90~95%, 첨가물 5~10%

2) 로션 - 유상층 3~5%, 수상층 75~77%, 유화제 3~5%, 첨가물 10% 이내

3) 크림 - 유상층 30%, 수상층 60~63%, 유화제 7~10%, 첨가물 10% 이내

7.  천연 화장품(스킨 & 미스트) 만들기

스킨과 미스트를 만들 때는 기본적으로 플로럴 워터가 90% 들어가며, 미스트 경우에는 첨가물이 10% 넣는 것으로 마무리한다면 스킨의 경우에는 알로에 베라겔과 첨가물을 추가합니다.

1) 미스트 만들기 : 플로럴워터 90%, 첨가물 10%

2) 스킨 만들기(에센스/워터 타입) 워터 타입은 미스트와 동일하며 에센스 타입은 워터 75g + 알로에 베라켈 20g + 첨가물

3) 45세 여성을 가정하여 레시피를 구성해 보겠습니다. 복합성 피부, 뾰루지 있고, 라벤더를 사용할 경우 베이스 오일은 해바라기씨 오일 3g, 가용화제는 올리브 리퀴드 6g, 보습제로는 히알루론산 4g, 한방보조제는 나프리 2g, 에센셜 오일은 라벤더 3dr(3방울), 제라늄 3dr(3방울)을 사용하여 제작합니다.